관광객행동론(Understanding Tourist Behaviors) 관광자들의 관광 관련 의사결정과정, 관광활동참여를 통해 갖는 경험과 의미, 관광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편익, 사후행동, 그리고 관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자원의이해(Tourism Resources)
관광자원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고, 관광자원의 기능과 그 효과를 파악하여 관광자원의 보호와 활용 및 관광 자원화 방안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국제관광론(International Tourism) 국가별 국제관광활동의 대상이 되는 매력물에 대한 조사 및 발표를 통해 대륙별 특성을 도출하며, 궁극적으로 각 국가별 국제관광 상품과 콘텐츠 개발의 장점과 관광상품화 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국제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연계개발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관광영어(Tourism English) 관광분야와 관련된 정보 활용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관광 관련 영어 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관광개발론(Tourism Development) 관광개발에 앞서 그 이론적 기초가 되는 각종 단계들을 하나의 시스템 형태로 파악하여 올바른 개발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하고 관광지 조성에 관련한 관광자원의 개발과 기존 관광지의 재개발 및 종합적인 관광단지 조성, 개발에 따른 이론을 연구한다.
관광기업창업론(Commenc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기업의 창업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창업의 전반적 과정과 내용을 습득한다.
관광마케팅(Principles and Practices of Tourism Marketing) 관광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 개념과 원리 및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관광산업 마케팅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관광자원해설론(Interpretation on Tourism Resources) 관광자원 및 관광지가 가진 의미를 효과적으로 관광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복지관광론(Welfare Tourism) 복지관광은 존중되어야 하는 인간의 욕구충족을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경제적 형편 속에서 대중관광에 참여하지 못한 계층을 관광에 참여하게 하여 사회계층간의 형평을 유지하는데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여행산업론(Travel Agency Operation)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여행산업에 대해 여행업의 조직관리, 업무내용, 경영실태, 조직화 과정 등을 연구하여 여행사 경영과 관리에 요구되는 능력을 배양한다.
축제이벤트기획론(Event and Festival Development and Management) 국내·외 지방축제와 이벤트를 대상으로 관광자원화 하는 방안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축제와 이벤트의 현황분석,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축제평가 등 축제 및 이벤트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내용학습과 실제 지방 축제 및 이벤트 참가와 결과 평가에 관한 실습을 실시한다.
항공산업론(Introduction to Airline Indurstry)
항공사의 운영 관리와 관련된 이론을 습득함으로써항공사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기업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Tourism Industry) 관광기업 조직의 직무, 채용, 교육 및 훈련, 동기부여, 수행능력 평가 등의 인사관리와 관련된 모든 이론과 사례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인사관리 방향을 학습한다.
전시·컨벤션산업론(Introduction to Exhibition and Convention Industry) 전시 및 국제회의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기획, 운영 및 관리방안 등 제반 사항을 종합적으로 이해시키며, 실제로 전시, 이벤트 및 국제회의를 참관하고, 전시 및 국제회의를 직접 기획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대안관광론(Alternative Tourism) 최근 자연 중심의 관광지에 대한 방문객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태적 파괴와 문화적 파괴가 나타나기 쉬운생태관광지나 농촌관광지에서의 방문객의 운용과 개발계획의 운영을 해 나갈 수 있는 지역 중심적 수용능력에 대한 측면을 간과해 왔다. 따라서 대안관광에 대한 수업을 통해 생태관광지와 농촌관광지의 관광대상지로서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개발 계획 및 적용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방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해양관광론(Marine Tourism) 국내외 해양관광의 역사와 발전,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해양관광 콘텐츠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이해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 I) 관광기업을 둘러싼거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관광기업이 당면하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의 특질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 II) 관광기업을 둘러싼거시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관광기업이 당면하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의 특질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인문관광세미나(Humanities and Turism Seminar) 인간의 관광행위와 행위의 대상인 관광자원영역을 인간의 가치탐구와 표현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의 관점에서 탐구하여 관광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배양한다.
헬스투어리즘(Health Tourism) 국내외건강과 힐링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관광상품의 현황과 사례를 통한 건강중심의 관광콘텐츠 개발방안을 학습한다. 특히, 의료관광, 헬스 투어, 치유 중심의 관광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개발 및 경영관리에 요구되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경제분석(Tourism Economic Analysis) 관광현상의 경제적 분석을 통하여 미시적 측면에서는 경제주체로서의 관광자의 행태, 관광생산자의 형태와 관광자원의 이용 및 관리, 관광시장 분석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며, 거시적 측면에서는 지역경제와 관광산업간의 관계, 국가경제와 관광산업간의 관계, 국제경제와 관광산업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관광법규실무(Practical Tourism Law) 관광산업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반 법규인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관광상품개발홍보론(Development and Promotion of Tourism Products) 관광자들이 가진 개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 관광상품의 개발과 홍보방안과 관련된 이론, 최근추세, 그리고 우수 사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 관광자중심의 관광상품개발 및 홍보에 필요한 이해를 도모한다.
문화와관광(Cultural Tourism) 문화는 한나라 국민의 생활방식과 사고를 포함하며, 관광객을 유치하는 가장 중요한 매력요소중의 하나이므로 문화의 본질 및 현상, 발전과정, 현대문화의 문제점, 바람직한 문화발전 방향, 문화산업에 미치는 관광의 역할, 문화시장예측 등의 학습을 통하여 현대사회속의 문화를 이해한다. 또한 문화유형별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관광자원으로서의 문화에 대한 안목과 응용력을 기르는데목적을 두고 있다.
관광기업시장조사분석(Business Research Methods of Tourism Company) 관광기업에서 관광시장의 조사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각종 조사연구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시장조사연구방법의 설계 및 보고서 작성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해결해야 하는 각종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자료생산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리조트산업론(Global Resort Industry) 리조트는 편안함과 비일상적인 환경속에서 잊고 지내던 여러가지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기자신을 회복하는 공간이다. 다양한 복합적 시설과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리조트 산업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도전하고 있는 주요 관광부문이기도 하다. 이에 본교과는, 미래지향적인 리조트 개발과 경영을 이해하기 위해, 리조트 경영 계획수립, 마케팅 관리, 환경과 입지관리,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의 리조트 경영이론과 실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국제매너의이해(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Manners) 오늘날의 글로벌 시대에서는 통합적인 국제매너가 형성되어가고 있는 한편, 서로 다른 문화와 전통/관습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일은 관광산업부문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교과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국제매너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세련된 매너를 학습함으로써, 세계관광산업내 자신의 퍼스널브랜딩을 구축해 나갈것으로 추구한다.
스마트관광론(Smart Tourism) 최근 관광산업은 4차산업혁명 관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야기된 디지털혁명으로 인해 스마트관광으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본교과목은 이와 같은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에 대한 고찰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적용과 함께 야기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관광객 관점과 관광상품/서비스 공급업자들의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관광객들의 의사결정과 기억에 남는 경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데목적을 둔다.